기존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무엇이 다른가?
2019-09-14 00:00:00

ICO를 거쳐 IEO 까지, 불과 몇 년 사이 수 없이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이들 중 대다수는 결과물도 없이 표류하거나, 사용 빈도가 0에 수렴하고 있습니다.

DecentRandom은 설계 단계에서 이들과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였습니다.

유저는 어디에?

블록체인이 활성화된 훗날의 모습을 어떻게 상상하고 계십니까? 복잡한 DApp을 실행하는데 특화된 수 많은 토큰들을 유려하게 사용하는, 그런 세상이 올까요?

DecentRandom은 이에 대한 부정에서 시작했습니다. 최종 사용자가 블록체인 전문가가 되길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성공한 어떤 서비스도 그처럼 불합리한 강요를 바탕으로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최종 사용자는 블록체인이 뭔지, 자신이 사용하는 서비스가 블록체인을 사용한 것인지 몰라도 아무 문제가 없도록 제공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블록체인 서비스라 생각합니다.

인터넷 초기에는 많은 이들이 직접 TCP/IP를 세팅하고, DNS, Gateway 같은 뜻 모를 용어와 씨름하며 사용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통신 사업자가 이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서비스 제공자들은 서비스의 개선 자체에 집중하면서 인터넷은 급속도로 퍼져나가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만약, 아직도 인터넷 접속 조차 복잡한 환경이라면 지금처럼 모든 이들이 자유롭고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을까요?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다수가 최종 사용자가 직접 토큰, 코인을 사용하여 DApp을 실행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ICO라는 진행 방식이 보편화된 것도 일조했습니다. 프로젝트의 진행 자금을 원활히 모금하기 위해서는 토큰의 활용처가 필요했고, 이를 가장 직관적으로(특히, 투자자에게) 표명할 수 있는 것은 최종 사용자가 어떻게든 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디자인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되면 최종 사용자의 입장에서 코인을 사용하기 위해 블록체인이라는 극악의 지식 장벽을 뛰어 넘는 것도 모자라, 이를 전송하고 DApp을 실행하는 사용법 또한 익히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습니다. 이 상황은 단순히 UI/UX 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서비스 개발자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난수 API

DecentRandom은 애초에 일반 사용자가 RAND 토큰으로 난수를 요청하는 일 따위를 가정하지 않습니다. (아니 대체 누가 그런 일을 하겠습니까)

서비스 개발자가 DecentRandom을 통해 안전한 난수를 생성하여 게임이나 추첨, 복권 등의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할 뿐 이를 즐기는 최종 사용자는 그것이 블록체인을 사용한 것인지 알 필요가 없습니다.

때문에 DecentRandom의 개발 방향은 전적으로 서비스 개발자에 편의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DecentRandom의 경제논리

우리는 위와 같은 방식이 최종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더 나은 가치를 네트워크에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PoS 체인인 DecentRandom은 그 특성상 검증인(Validator)과 위임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들이 네트워크에 순기능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RAND 토큰이 더 나은 가치를 가지도록 해야합니다.

RAND 토큰의 가치 상승에는 여러 변수가 작용하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요인은 거래(Transaction) 빈도의 증가입니다. 우리는 최종 사용자를 통해 거래를 증가시키는 것보다, 서비스 개발자가 뛰어난 서비스를 하나 런칭하도록 돕는 것이 훨씬 나은 효과를 가져올거라 가정합니다.

게임의 유료 아이템 뽑기에 DecentRandom의 난수를 활용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게임 서비스 개발자의 개발로 수천, 수만건의 거래(Transaction)가 보장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게임 개발자는 다음과 같은 결정을 하여 더 많은 거래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DecentRandom의 블록 타임이 6초 정도인데, 우리 서비스는 3초로 맞춰야겠어. 그러려면 요청이 없더라도 계속 난수 생성 TX를 요청하고, 아이템 뽑기가 실행되면 미리 요청한(하지만 아직 블록에 포함되지 않은) TX를 활용하면 평균 3초로 맞출 수 있어.

거래의 지속적인 (그리고 안정적인) 증가는 검증인과, 검증인에 위임한 위임자가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모든 이들이 DecentRandom의 존재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보다 DecentRandom이 (부분적으로) 뒷받침하는 다양한 분야의 실용적인 서비스들이 알려지길 원합니다.